본문 바로가기

생활법률 및 법무서식

채무보증이란?

채무보증이란?

 

저신용자나, 담보여력이 없는 개인이나 법인이 차입을 할 때, 신용이 있는 제3자가 그 채무에 대해 보증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예전에는 은행에서 돈을 빌릴려면, 보증인을 세우라고 요구했지만, 요즘은 보증에 대한 사회인식의 변화하였고, 보증제도의 병폐가 심해, 금융감독원에서도 금융권 은행들에게 연대보증인을 가급적 받지 말라고 지침을 내린 후부터는, 연대보증이 많이 사라 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만큼 보증을 악용하는 사례가 많았기에 사회적 피해가 심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면에서 보면, 저신용자나 담보여력이 없는 개인이 돈을 빌리기가 더 까다워졌다고 볼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의 부탁으로, 어쩔수 없이 보증을 잘 못 서서 피해를 입는 사람들의 보호가 정부에서는 더 필요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저신용자나 담보여력이 없는 개인들에게도 돈을 빌려주는 일을 정부에서도 적극 도와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저신용자나, 담보여력이 부족한 사람들은 돈이 필요하면, 사채로 돈을 빌릴 수 밖에 없고, 사채로 시름하는 사람들이 더욱 많아 졌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채업자들은 법적 최고 이자율을 어기는 경우도 많고, 불법추심을 하는 경우가 많기에 정부에서도 적극적으로 저신용자나 담보여력이 없는 서민들을 도와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채무보증이란 무엇인지 살펴보았습니다. 축복받는 하루되십시오!!